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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흥우 단막극
◈ 기획의도
시대를 앞서갔던 극작가 김흥우의 대표적 단막극을 통해 바라보는 우리 시대의 인간 탐구
극작가 김흥우는 50년이 넘게 연극계에 투신해 왔으나 그 작품 세계는 본인의 열정적인 연극 인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것이 사실이다. 일찍이 표현주의와 초현실주의에 영향을 받은 희곡작품을 발표함으로써 시대를 앞서갔던 그의 대표적 단막극을 무대 위에 형상화 시키는 작업은 매우도 흥미롭고 즐거운 일이다.
하지만 수십 년 전 씌어져 아직까지 무대에 오르지 않았던 희곡들을 관객들에게 선보이는 과정은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 수십 년 전의 그의 작품이 2008년의 관객들을 만난다. 그의 연극인생을 따라 찾아가는 이 과정에 많은 후배들과 제자들이 뜻을 모았다. 김흥우라는 극작가 개인에 대한 재조명인 동시에 창작 희곡의 부재에 시달리는 현 연극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는 활력소가 될 것임이 분명하다.
◈ 이번 작품들은...
1. 한편에 한명씩 죽는다. 2. 2명의 연출이 2개의 작품을 만든다. 3. 삼십년전 쓰여진 작품이 오늘날의 시대상을 반영한다. 4. 4편 모두 초연이며, 하루 2회 걸쳐 4편이 모두 공연된다.
◈ CREATIVE TEAM
작가 : 방각 김흥우
김흥우는 인간 심리 가운데서도 불법과 본능이 갈등을 일으키는 과정을 통해서 인간이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비전이 무엇인가를 추구했다.’ - 문학평론가 정신재
現 남해 국제탈공연예술촌 촌장 現 (사)한국희곡작가협회 이사장 現 동국대학교 명예교수
동국대학교 및 동 대학원에서 연극학 전공, 극단 신협 대표, 한국문인협회 희곡분과 회장 한국희곡작가협회 이사, 부회장, 한국연극협회 제작기획분과 위원장 동서희곡문학회 회장, <희곡문학> 주간, 한국문화예술인 법회 회장, 한국연극교육학회 회장, 한국연극교수협의회 회장, 한국 불교문인회 희곡분과 위원장, 한국희곡창작워크숍 대표
수상 1992 한국희곡문학상 본상 1999 중구문화예술상(문학부문) 2002 한맥문학상 대상 2004 예총 예술문화상 대상(연극부문) 2005 한국희곡작가협회 공로상
저서 <연극원리> <현대연기론> <극장예술> <전환기의 희곡> <새론배우예술> <연극과 희곡의 이해> <희곡문학론> <대머리여장군> <현대불교희곡선> <옴마니반메훔> <한중연극산고> <불교의례, 그 연극연회화 방안 연구> <한국의 놀이와 축제> <김흥우의 연극갈> <한국의 지역축제> 외 다수
◈ 예술감독 : 김태훈
세종대학교 영화예술학과 연기전공부교수, 지구연극연구소(GTI) 소장 대학로 포럼 운영위원(문화정책관련), 거창 국제 연극제 집행위원회 이사 및 프로그래머 한국연극대학교수협의회 이사, 한국드라마학회 국제이사 한국연극교육학회 이사, 100만원 연극공동체 상임위원
연출 작품 러시아2인극페스티벌 참가작 <갈매기, 중독된 사랑> 서울연극제 연출상 수상작 <1980 굿바이 모스크바> 외
◈ 연출 : 이재성
서울국악예술고등학교 음악연극과 학과장
극단 [연극놀이] 상임연출 극단 [미학]연출 극단 [제3무대] 연출 연극 - <국물 있사옵니다> <주길남> 뮤지컬 - <파우스트> <죽은 시인의 사회> <까르페디엠> <천상시계> 기타 - <최종실의 타> <시가 있는 이미영의 춤판> <2001 코리아 평화와 상생 예술제> <문화방송 초청 재일 조선학생예술단 공연> <2007년 서울과학축전 개막식>
◈ 연출 : 주정훈
동국대학교 대학원 연극학과 수료 뮤지컬 <까르페디엠> 협력연출
◈ STAFF
프 로 듀 서 : 김영봉 대 외 총 괄 : 유상록 기 술 감 독 : 이재성 무 대 감 독 : 한희태 조명디자인 : 이유진 무대디자인 : 박 경 의상디자인 : 박정원 분 장 : 강윤자 사 진 : 권미정 인쇄디자인 : 강영희 조 연 출 : 김정근, 임종필, 김가은 기 획 : MJplanet(오준석, 김미영)
◈ 대머리 여장군(연출 이재성)
십오센티? 이십센티? 전쟁으로 인한 인간 내면의 철저한 파괴. 현실과 이상의 죽음은 과연 무엇 때문인가?
출연 권영희, 하경화, 이봉균
◈ 작품소개
하늘세는 미국 놈에게 겁탈당하여 이상을 낳고, 추리세는 러시아 놈에게 겁탈당하여 현실을 낳는다. 이상이 죽고 현실이 가출해 버리면서 이 둘은 정신병원에 들어가게 된다. 그 둘은 지난 전쟁으로 인하여 잃은 아픈 상처와 가족사를 하나씩 꺼내 놓으며 스스로를 자위하고자 한다. 하지만 이들의 소통은 불가능하다.
‘이상인 죽구 현실인 가출했어. 그들은 없어! 없으니까 존재와 무의 관계만이 남아 있을 뿐이야.’
‘이상인 죽었어도 이상이죠. 현실은 사라졌어도 현실이고요. 이상과 현실의 문제야.’
왜냐하면 이들에게 더 이상 세계는 의미 있는 것도, 무의미한 것도 아닌 현상으로만 존재할 뿐이다. 결국 이들은 파멸에 대한 원인을 상대에게 전가하며, 또 다른 전쟁과 갈등의 극을 향해 달린다. 결국 하늘세는 추리세를 죽이게 되고 모든 것이 다시금 혼돈으로 빠지는 파멸의 순환을 되풀이 한다.
대머리여장군은 전쟁의 비인간성이 개인의 심리와 삶에 미치는 영향을 그린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미국이나 러시아는 각기 다른 인간성으로 변용되어 한국적 현실을 상징하는 하늘세와 추리세에 연결된다. 국가 간의 관계가 개인 간의 관계로, 또 남과 북의 문제로 상징되어 자국의 이득을 위한 욕망이 한 개인의 성적 욕망으로 교묘하게 연결되어 표현된 이 작품은 전쟁의 부조리함을 폭로하고 있다.
십오센티, 이십센티를 운운하며 오고가는 대화들 속의 언어유희, 그리고 마당세를 두고 벌어지는 두 노파의 쟁탈전은 웃음을 짓게 한다. 하지만 정말 관객들이 웃는 게 웃는 것이 아닐지도 모르겠다. 역시 부조리하다.
◈ 영 아닌데(연출 주정훈)
무너뜨릴 수 없던 애인 앞에서 무너진 성적욕망. 도대체 넌 누구고 난 누구냐? 영과 우준이 펼치는 왁자지껄 코믹 살인극.
출연 조창현, 강유진, 정성우,이민한, 류진, 이윤지, 김용환, 김성준, 김원홍
◈ 작품소개
‘성(性)’적으로 ‘총각’인 은행원 우준은 여자친구 영과 섹스를 하고 싶어 하지만, 영은 결혼 전에는 절대로 섹스를 할 수 없다고 거부한다. 비오는 어느 여름 밤, 군에서 휴가 나온 고등학교 동창 정훈과 술을 마시고 자신의 아파트로 돌아온 우준은 영을 사창가에서 봤다는 정훈의 전화를 받는다.
정훈의 전화에 평정심을 잃은 우준은 마침내 경비원과 두던 장기판을 때려치우고 영을 찾아 나선다. 술에 취한 채 영을 찾아 친구 정훈이 말한 사창가를 찾은 우준은 술기운에 다른 여자를 영으로 착각하고 첫 성관계를 갖는다. 모텔방에서 술이 깨어 자신이 영이 아닌 다른 여자와 섹스를 한 사실을 알고 당황한 우준은 모텔방을 나서다가 자신의 친구 정훈과 섹스를 하고 나오던 영과 마주친다.
몸을 파는 여자라는 사실을 숨기고 가증스럽게 정숙한 척 굴었던 영에게 분노와 배신감을 느낀 우준은 영을 목 졸라 죽인다. 아파트로 돌아온 우준, 이 때 아파트 경비실로 영의 전화가 걸려온다. 그리고 친구 정훈이 우준이 두고 간 핸드폰을 들고 온다. 마침내 밝혀지는 진실...
영 아닌데는 작가 김흥우의 장난기가 다분히 엿보이는 작품이다. 작가는 주인공 우준의 꿈을 통해 인간내면의 욕망과 진실에 대해 들여다보고 있다. 꿈은 상상의 반영이라고 했던가? 억눌린 성적 욕망과 정숙함에 대한 지나친 기대감, 그리고 소유욕은 비극적 종말을 자아낼 수도 있다는 말씀. 하지만 여대생 윤락녀의 이야기가 공공연한 사실이 되어버린 오늘날, 수십년 전 작가의 상상력은 예언적이기 까지 하다. 씁쓸할 수도 있는 이야기지만 어처구니없는 상황에서 나오는 코미디가 펼쳐진다.
◈ CAST
권영희 (대머리 여장군 하늘세 役)
KBS 극회 회원
(사) 한국 TV 탤런트 협회 회원 서울국악예고 음악연극과 강사 연 극 : 한 여름 밤의 꿈, 벚꽃동산, 찬탈, 아이 러브 빵 외 다수 드라마 : 토지, 푸른 해바라기, 고교생일기, 사랑과 전쟁 외 다수
◈ 하경화 (대머리 여장군 - 추리세 役)
세종대, 수원대 출강 연 극 : 두드리 두드리, 공후인 판타지 외 연기지도 : 인생은 아름다워, 아름다운 여인 싸리타
◈ 이봉균 (대머리 여장군 - 마당세 役)
연 극 : 주길남 뮤지컬 : 파우스트, 파워 콘서트 패션 오브 더 레인, 하루, 댄서의 순정, 루나틱
◈ 이선희 (천하대장군 - 알파와 오메가 役)
서울국악예중,고 강사 창극 - 국립극장 특별기획공연 <우루왕> 바리 역 뮤지컬 - <인당수 사랑가> 도창 수상 - 99년 국립국악원 전국국악경연대회 성악부문 금상
◈ 류진 (오유선생 - 양희 役 / 영 아닌데 - 노래방 사장役 )
연극 - <폐차장의 기인들>, <로시난테의 여인>, <올드보이>, <산불>, <떼도적>, <갈매기>,<이오네스코의 수업>, <어머니>, <느낌, 극락같은>
◈ 김서원 (오유선생 - 오유 役)
연극 : 줄넘기, 라이어 2, 세자매, 반쪽이전, 나는 땅에서 난다, 러브 죽여살려 영화 : 박하사탕, 가면, 라듸오데이즈, 놈놈놈
◈ 정성우 (오유선생 - 형사, 삼돌 역 / 영 아닌데 - 경비원 役)
연극 : 남자의 미래, 쥐구명의 볕 뜰 날, 절름발이 천사, 지하철의 여인들, 연상 연하 커플전, 코카서스의 백묵원
◈ 김용환 (오유선생 - 종석 役 / 영 아닌데 - 남자 役)
연극 : 발자국 안에서, 코카서스의 백묵원 영화 : 돌려차기
◈ 조창현 (영 아닌데 - 우준 役)
연극 : 오레스테이아, 타오르는 어둠 속에서, 태, 다리퐁 모단걸 외 영화 : 그리고... 아무일도... C F : SK텔레콤
◈ 이민한 (오유선생 - 황찬 役, 영 아닌데 - 정훈 役)
뮤지컬 : 보여요? 안보여요?, The Club, 뮤지컬로 배우는 그리스 신화
◈ 강유진 (오유선생 - 인석 役, 영 아닌데 - 영 役)
뮤지컬 : 뮤지컬로 배우는 그리스 신화,보여요? 안보여요?, 여우야, 뭐하니?, 하늘의 열쇠 연 극 : 러시아 우스리스크 국제 연극 페스티발 참가작 곰, 기념일
◈ 이윤지 (오유선생 - 금단 役, 영 아닌데 - 여자 役)
뮤지컬 : 듀엣,죽은 시인의 사회, 까르페디엠 기 타 : 패션잡지 신디더펑키 모델, 난파소년소녀합창단, KBS콘서트 어울림 외
◈ 김성준 (영 아닌데 - 호객꾼1 役)
뮤지컬 : 까르페디엠
◈ 김원홍 (영 아닌데 - 호객꾼2 役)
뮤지컬 : 까르페디엠
◈ 극단소개
공연집단 현(顯)
‘나타내다’ ‘기리다’라는 뜻의‘현(顯)’을 상징으로 젊은 “무대꾼”들이 공동의 작업을 추구하며 모였다. 모든 인간의 예술 행위의 기원이 ‘무언가 이야기를 하여 동시대의 공존하는 사람들에게 어떠한 의미를 나타내고자 함’이라는데 우리는 동의한다. 그러기에 우리에게 예술은 현재의 삶에서 동떨어질 수 없고, 한 지금 우리 옆에 있는 사람들을 외면할 수 없으며, 하염없이 이야기하고 싶은 충동을 가슴 속에 지니고 있다. 우리의 언어는 무대 위의 소리와 몸짓이다.
공연집단 현(顯)은 무대를 통해 지금 살아 숨 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드러낸다. 한 가지의 고정된 무대와 양식이 아닌, 전방위적 미학을 추구하며 참된 인간 정신이란 무엇인가를 탐구한다.
굴곡되지 않은 실험정신과 무대 예술 작업에 대한 투혼으로 [진․선․미]를 추구하는 예술집단이 되겠다는 의지를 무대를 통해 드러내고자 하는 공연집단이다.
연혁 창단공연<주길남> 2002 대학로 정보소극장 창작뮤지컬<파우스트> 2003 ~ 2004 국립극장 별오름극장 / 달오름 극장 / 대학로 게릴라 극장/ 동해문예회관 뮤지컬<죽은시인의사회> 2005.5. ~ 6. 경기도 문화의 전당 등 경기도 5개 지역 2005.9. ~ 11. 알과 핵 소극장 뮤지컬<까르페디엠> 2007.5.10~5.31 국립극장 청소년공연예술제 참가/별오름극장 2007.6.1 동해문예회관 야외공연장 개관기념 공연 2007.9.7~9.9 서울과학축전 초청공연 2007.6월~ 12월 문화예술위원회 소외지역 공연(11지역) 2007.11.20 수성아트피아 기획공연 2007.11.29~11.30 나눔연극제 초청공연 2008.1.24 수능 후 100일 문화대작전 초청공연/해남문예회관 2008.5 국립극장 공연/달오름극장 (예정)
작 : 김흥우 프로듀서 : 김영봉 예술감독 : 김태훈 연 출 : 이재성, 주정훈
출 연 권영희, 하경화, 이선희, 이봉균, 류 진, 김서원, 조창현, 이민한, 강유진, 정성우, 이윤지, 김용환, 김성준, 김원홍
◈ 공연개요
공 연 명 : 대머리 여장군/영 아닌데 공 연 기 간 : 2008년 3월 4일(화)~14일(금) 공 연 시 간 : (5일,7일,9일,12일,14일) 오후 4시 / (4일,6일,8일,11일,13일) 오후 8시 공 연 장 소 : 국립극장 별오름극장 관 람 료 : 전석 3만원 주 최 주 관 : 공연집단 현 후 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 한국희곡작가협회 문 의 : 02) 2278-5741(MJpalnet) | |